Book Review (newly-published book)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는 똑똑한 초등신문 2

곁에, 2024. 5. 10. 19:36
반응형

지난 번 <아홉 살에 시작하는 똑똑한 초등신문> 책을 아이도 나도 너무나 재밌게 보았다. 뉴스나 신문을 접할 기회가 없는 우리 아이에게 그 책은 초등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선별된 신문 기사를 정제된 언어로, 그것도 책으로 읽을 수 있어 너무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그 책의 2권이 나왔다니 얼마나 반가운 마음이 들었는지 모른다. 

 

이 책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는 똑똑한 초등신문 2>에서는 경제, 사회, 세계, 과학, 환경, 문화 이렇게 총 여섯 개의 분야에 대한 지난 일년 간의 신문 기사 100가지를 수록하였다. 저자는 먼저 이 100가지의 기사를 흥미롭게 읽어본 후, 각 기사에 소개된 배경지식을 읽다 보면 분야별로 서로 긴밀히 연결된 숨겨진 관계들이 눈에 보이게 된다고 조언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이전 책과는 달리 주요 10개 기사에 대해 <더 똑똑한 심화버전>을 QR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 원문과 어떤 문장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 보면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고급 어휘와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더 높은 수준의 문장을 읽음으로써 어휘력과 독해력, 글쓰기 능력, 문해력 등이 향상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연결'과 '통합', '확장'이라는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집필된만큼 아이들이 이 책을 모두 읽은 후에는 각 분야의 여러 현상들을 연결하여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이 길러질 것이다. 특히, 다루어진 기사의 주제 또한 아이들이 무척 관심 있는 포켓몬, 산리오, BTS, SNS, 숏폼, 페파피그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은 사실 어른인 내가 읽어도 무척 흥미롭고, 몰랐던 내용도 많아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주말에는 이 책의 내용을 가지고 아이와 함께 여러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아이가 어떤 분야 혹은 어떤 주제에 특히 관심이 있어할 지 무척 궁금해진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