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newly-published book)

이기는 투자자는 이것만 한다!

곁에, 2024. 12. 26. 21:25
반응형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26년의 주식 투자 경력을 가진 뇌과학자로서, 현재 주식 투자로써 약 6억엔의 자산을 구축하였다고 이 책을 통해 밝히고 있다. 저자는 주식 투자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단 한 가지 사실을 잘 숙지하고 이를 실천하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재현성'에 대한 인지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재현성이란, 성공률이 높은 매매나 과거 차트의 분석 결과, 그와 동시에 매크로 경제나 금융 동향의 관찰을 통해 일종의 법칙을 발견하고 개인투자자로서의 강점을 살려 가장 좋은 타이밍에 매매와 매도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만약 이러한 재현성을 확립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자금 관리 방법'과 자신의 욕망이나 두려움을 이겨내는 '멘탈 관리 방법'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또한 성공적인 주식 투자의 방법에는 어떤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 혹은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재현성에 기본 바탕을 둔 주식 투자가 곧 주식 투자의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몇 가지 간단한 투자의 조건을 제안하는데 그 예로는, "얻은 이익은 반드시 모두 재투자 한다"든지, 혹은 "군중심리와는 반대로 행동한다"와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주식 투자에서 승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는 철칙을 반드시 고수하라고 이야기하며, 이에 따른 자신의 승리 패턴을 확립하라고 조언한다. 즉, '이만큼 이익이 나면 반드시 판다'와 같은 사전 투자 시나리오를 세워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시장의 왜곡을 이용하라"고 조언하는데 즉, 시장이나 종목의 가치가 부당하게 취급되는 장세의 왜곡에서도 반드시 법칙성이 있다고 이야기하며, 이때 앞서 언급한대로 군중심리와 반대로 행동하는 지혜를 발휘하면 높은 수익 실현을 거둘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내용외에도 책에서는 재현성을 잘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들과 매수와 매도를 진행할 때 확인해야 할 요소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매우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저자의 많은 이야기 중에서 '매매 노트'와 '실패 노트'가 무척 기억에 남는데, '매매 노트'는 왜 그 종목을 샀는지 그 당시의 이유와 경제 상황, 이익 확정 등을 기록하는 것이고, '실패 노트'에는 실패한 내용과 매매부터 매도까지의 감정 변화 등을 기록해 둔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로 반복하고 있는 실패의 재현 가능성은 최대한 줄이고, 성공적인 투자의 기록은 그러한 성공 경험을 재현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는데, 이 점은 나의 투자에도 바로 적용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간단하면서도 승률이 높은 주식 투자가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은 퍽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