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newly-published book)

필수 어원을 만화로 잡는 4컷 영단어

곁에, 2023. 7. 24. 15:09
반응형

한국어에서 한자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무려 70%에 달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끔 문장 속에서 처음 보는 단어를 만나더라도 해당 음에 해당되는 한자가 무엇인지를 추측해 보고, 문맥 속에서 대략의 뜻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기도 하다. 그렇지만 영어는 다르다. 개별 단어 하나하나를 외워서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새로운 단어가 등장했을 때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연관지어 그 단어의 뜻을 추측해내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다. 

이러한 단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어원을 활용한 단어 학습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spir(숨쉬다), spect(보다), sta(서다, 세우다), cult(경작하다), viv(살다), man(손)' 등과 같이 어원의 뜻을 통해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원과 단어의 뜻을 전달하는 방법으로는 네 컷 만화를 활용하였다. 그래서 이 간단한 네 컷 만화만 보아도 해당 어원의 뜻과 새 단어의 의미도 함께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약 333개의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단어들을 학습할 수 있음은 물론, 소개되는 영단어들과 관련된 흥미로운 칼럼들 또한 수록하고 있어서 단어 학습에 재미를 더하였다. 

 

개인적으로 단어를 외우는 것이 쉽지 않아 언젠가부터는 영어 단어가 정체된 듯한 느낌을 받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고는 조금 놀랐다. 이 책과 함께라면 많은 단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암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고,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유익한 단어 학습서를 만나게 되어 매우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저자가 단어 학습 방법에 대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는지가 고스란히 전달되는 듯 하였다.


만약 지금 현재 의미가 서로 전혀 연결되지 않는 단어들을 주먹구구식으로 무작정 외우고 있다면 이렇게 어원의 의미를 활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단어 학습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