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newly-published book)

재미나용 용사전

곁에, 2024. 12. 12. 15:32
반응형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얼마 전 <수학도둑>의 집필자로 알려진 여운방 박사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여 박사는 수학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과목"이라고 이야기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을 어렵고 복잡한 과목이 아니라 흥미로운 과목으로 여겨지게끔 하도록 하기 위해 책에 많은 노력을 다하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 꼭 함께 공부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한자'라고 하였다. 수학 용어는 물론, 한국어에서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52.1% 나 되기 때문에 결국 수학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용어의 이해, 즉 한자어에 대한 학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나는 <재미나용 용사전> 이 책을 읽자마자 바로 여 박사가 말씀하신 한자 어휘 공부가 바로 이런 공부, 이런 어휘 학습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은 한국어의 두 글자 어휘 중에서 '용'으로 시작하는 단어 혹은 '용'으로 끝나는 단어 48개를 선정하여 간단한 네 컷 만화를 통해 해당 단어를 이해하고 악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어휘들은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쓰는 쉬운 단어들도 있지만  "가용, 상용, 용액, 효용" 등과 같이 조금 난이도가 있는 단어들도 있어서 초등 저학년 뿐만 아니라 고학년까지도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많은 한자어들을 알려줄 수 있을지 항상 고민이었는데, 이런 재미있는 책과 함께라면 아이들도 얼마든지 많은 어휘를 접하고 익힐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매우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