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newly-published book)

기적의 계산법 5

곁에, 2024. 4. 26. 16:27
반응형

아이가 만 4세이던 어느 날, 유치원 선생님으로부터 전화를 한 통 받았다. 당시 아이는 영국에서 제작된 <넘버블럭스(Numberblocks)> 라는 컨텐츠에 푹 빠져 있었는데, 우선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하면 '넘버블럭스'라는 그야 말로 '숫자 블럭' 캐릭터들이 나와 기초적인 산수를 재미있게 가르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는 당시 넘버블럭스 덕분이었는지 두 자릿수의 덧셈은 물론 암산으로 두 자릿 수의 곱셈까지도 해내곤 했는데, 이 모습을 보신 유치원 선생님께서 아이가 수학에 뛰어난 재능이 있는 것 같다며 나에게 감사히도 전화를 주신 거였다.

그때 쯤 우연히 들른 서점에서 아이가 어느 학년의 수준까지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는지가 궁금해서 같이 교재들을 살펴 보았는데, 당시 아이는 2학년 2학기까지는 무난히 계산이 가능한 상태였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지금, 아이는 더이상 넘버블럭스는 시청하지 않고 있고, 반복적인 연산 학습 또한 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인지 아이의 수준 역시 여전히 그때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 이제는 아이도 초등학생이 된만큼 연산만큼은 시작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연산 교재를 찾고 있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아이를 키우면 모르는 부모가 없을만큼 너무나도 유명한 <기적의 계산법> 책으로서, 이 책은 3학년 1학기 교과에 해당하는 문제들을 수록하고 있다. 이 책에는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다루고 있고 초급 수준의 문항들을 담고 있어서 처음 곱셈과 나눗셈의 개념을 배우고 또 연습하게 되어 있다.

처음 이 책을 보고 가장 놀란 것은 모든 장이 전부 한 장 씩 뜯어진다는 사실이었다. 심지어 터무니 없이 막 뜯어지는 것도 아니고 적당한 힘을 가해야 뜯어지는데 너무너무 깔끔하게 잘 뜯어진다. 특히 나의 경우에는 학습지와 같이 부담 없는 양이면서도 규칙적인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교재를 찾고 있었기 때문에 이 점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또한, 곱셈과 나눗셈을 처음 배우는 것이니만큼 개념 설명과 연산 원리,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두었다. 또한 한 가지 유형의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의 유형을 교차로 풀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다양한 문제를 통해 풀이 속도와 정확성 등을 높이고자 하였다.

나는 아이가 연산을 배우고 익히는 것 이상으로 엉덩이 힘을 기르는 습관 형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좋은 교재라고 믿는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