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의 진화 이야기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서 아이와 저녁마다 고민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내일 쉬는 시간에 읽을 책을 정하는 일이다. 이는 입학식 바로 다음날부터 이어져 온 준비물인데, 만화책이나 종이접기 책과 같은 것은 지양되고, 반드시 줄글로 된 적당한 책을 가져오라고 하셨다. 하필 우리 아이는 현재 학습 만화에 푹 빠져 있기 때문에, 학습 만화가 아닌 책을 고르는 일이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그 덕분에 아이는 이런저런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볼 수가 있게 되었고, 이 책 또한 아이가 좋아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가 이 책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바로 이 책에는 줄글 뿐만이 아니라 만화와 퀴즈, 그리고 신비로운 생물의 진회라는 주제를 담고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풍부한 사진이나 그림, 그래프 자료들이 거의 매 장마다 삽입되어 있어 진화와 관련한 내용이 다소 어렵더라도 전혀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었다. 나의 예상대로 아이는 이 책의 만화와 퀴즈를 너무나도 좋아했고 처음 읽은 자리에서 이 책을 단숨에 끝까지 읽어내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책은 진화란 무엇인지, 지구상에 어떻게 이렇게 다양한 생물이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로 책을 시작한다. 이어서 자연 선택과 인공 선택에 관한 내용, 그리고 진화에 숨겨진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두루 다루면서 진화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냈다.
만약 이전에도 진화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으리라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전에 관심이 없었더라도 이 책의 도움으로 이 세상을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